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쉽게 배우는 클라우드 ③

IT Insights/클라우드

by CLOIT Blog 2024. 3. 25. 14:00

본문

지난 시간에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유형인 IaaS, PaaS, SaaS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각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어떤 유형의 서비스가 클라우드 전환(Migration)에 적합할지 비교해 봤습니다.

 

온 프레미스(On-premise) 인프라를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하기 위해서 고려할 것들이 또 있습니다.
바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와 멀티 클라우드의 적용 여부죠.

 

이번 시간에는 클라우드로 전환할 때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요소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와 멀티 클라우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죠!

 


1. 클라우드 컴퓨팅 유형

클라우드 컴퓨팅을 범주화하는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먼저,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범위에 따라 프라이빗 클라우드, 퍼블릭 클라우드로 나누어집니다.
그리고 이 둘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이 둘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그리고 여러 퍼블릭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멀티 클라우드로 나뉘죠.

이번에도 부동산으로 빗대어 쉽게 살펴볼까요?

 

1.1.1. 프라이빗 클라우드

정의: 특정 조직만을 위해 구축된 클라우드입니다.
자체 데이터 센터에서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하거나, CSP가 별도로 구축한 전용 환경을 이용하여 인프라를 독점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으로의 비유: 자가 주택. 자신만의 주택을 소유하고 관리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모든 설정, 보안, 유지 보수는 주택 소유주(조직)가 직접 관리해야 합니다.

 

주요 특징
  • 인프라 구축: 물리적 인프라를 구축해야 하기 때문에 작은 규모의 서비스 사용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원을 증량해야 할 경우, 물리적인 인프라를 추가 구축해야 합니다.
  • 전용 환경: 모든 인프라를 독점할 수 있습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위해 구축된 인프라는 해당 조직만을 위해 사용됩니다.
  • 보안: 폐쇄적인 환경이므로 높은 수준의 보안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보안 관리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1.1.2. 퍼블릭 클라우드

정의CSP(Cloud Service Provider)가 관리하는 인프라 위에서 호스팅 되는 서비스이며 인터넷을 통해 제공됩니다.
CSP가 기본적으로 인프라 외에는 사용자가 직접 관리해야 합니다. 주로 MSP(Managed Service Provider)를 통해 관리합니다.
 
부동산으로의 비유아파트 임대. 마치 아파트를 임대해 거주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건물(물리적 환경) 관리와 유지 보수는 건물 관리자(CSP)가 담당하며, 입주민(사용자)은 자신의 공간(서비스)을 사용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주요 특징
  • 확장성: 인터넷을 통해 인프라를 제공받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리소스를 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 유지보수: CSP가 관리하는 환경을 이용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비즈니스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보안: 공유 리소스 환경을 이용하기 때문에 내부 환경을 이용하는 것 비해 보안에 취약합니다. 기본적인 보안 구성은 CSP에서 제공합니다.
  • 비용 효율성: 이용 규모에 크게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인프라를 제공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이티센그룹 포스트 ( 쉽게 배우는 클라우드 ③ : 네이버 포스트 (naver.com) ) 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아이티센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