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려는 기업은 초기 Private 클라우드 중심에서 Public 클라우드를 함께 이용하는 Hybrid 클라우드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또한 구축한 클라우드 인프라에서 데이터의 가치를 발전시키는 DX 플랫폼을 도입하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이는 클라우드를 도입하고자 하는 근본 이유인 비용 절감, 운영 효율화와 구축한 인프라 위에 DX 를 통한 가치의 내재화를 향상하는 것이 서로 연결되어 시너지효과를 내는 구성이기 때문이다.
Hybrid Cloud
기업 내에 자체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는 Private 클라우드와 외부 서비스를 이용하여 인프라를 확장하는 멀티 클라우드 도입 추세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기업내의 다양한 형태의 워크로드가 증가하고 비용 및 보안 측면에서 외부 Public 클라우드와 내부 Private 클라우드를 동시에 사용하는 요건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멀티 클라우드는 Private 클라우드와 Public 클라우드를 수직적으로 모두 통합해야 하여 관리측면의 어려움이 발생한다.
클라우드의 장점인 관리의 효율성이 멀티 클라우드 구축으로 상쇄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Public 클라우드와 Private 클라우드를 수평적으로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Hybrid 클라우드 도입이 증가되는 추세이다. Hybrid 클라우드 도입이 증가되는 여러가지 이유중에서 중요한 부분들만 아래에 정리한다.
대부분의 업체나 기관들이 주요 데이터를 타 업체 서버에 저장하는 것을 꺼리기 성향도 Hybrid 클라우드 시장이 활성화 되는 가장 큰 이유이다
Hybrid 클라우드는 기존의 Private/Public 클라우드 보다 고객들의 마이그레이션과 모더나이제이션(효과를 체험하고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확대)의 선순환을 통해 성장이 유지될 수 있는 모델이기도 하다.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이 많아지면서 기존의 평면적인 비즈니스모델을 다각화 할 수 있는 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Silo 기반의 Private 클라우드보다는 지리적인 문제극복이나 효율적인 DR 구성 또는 인공지능/IoT, 빅데이터 분야의 수요에 경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모델이다.
덧붙여서 앞에서 언급한 DX 플랫폼과의 연결고리는 Hybrid 클라우드에서는 인프라부분뿐만 아니라 정형 데이터 외에도 비정형 데이터 및 다양한 형태의 워크로드(클라우드 네이티브 소프트웨어, IoT, 모바일 환경등)에서 발생하는 데이터가 급증하여 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인프라및 서비스모델도 함께 요구되는데 이는 DX 플랫폼이 목적과 일치한다.
이러한 수요에 따라서 Public 클라우드 진영에서는 시장의 점유율을 확장하기 위해서 Hybrid 클라우드를 지원하는 제품들이 잇달아 출시되고 Private 클라우드 진영에서도 Public 클라우드를 지원하는 제품들이 연이어서 출시되고 있다.
해당 제품들을 통하여 Private 클라우드의 사일로화를 줄이고 각각의 클라우드간의 자유로운 이동을 지원한다.
Hybrid 클라우드에서는 Private 클라우드를 기준으로 Public 클라우드로 확장하는 모델이 일반적이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CMP(클라우드 관리 포털)이 가장 중요하다.
위에서 언급한 제품들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의 제품에 hybrid 클라우드용 CMP를 추가지원하는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DX 플랫폼
Hybrid 클라우드와 함께 고려되고 있는 DX 플랫폼이다.
앞에서 언급한 다양한 형태에서 발생하는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 주도(Data-Driven)의 플랫폼이 각광받고 있다. 단순히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 아닌 데이터의 가치를 부여하고 데이터 보호, 거버넌스등 수행하는 데이터 통합 역량이 요구된다. DX 플랫폼은 외부와의 접점에서 디지털 제품, 서비스, 경험 등을 신속하게 생성하고 기업 내부IT 환경을 진화시키는 플랫폼이다. 특히 DX 플랫폼은 데이터 주도로 이루어 진다.
특히 Hyper connected 환경에서의 데이터의 유입, 저장 처리 및 활용을 할수 있는 모델로 Hybrid 클라우드가 각광받고 있다. 또한 최근에 대두되는 개인화(Context)와 매칭되어 데이터에 가치를 부여하는 데이터 주도(중심)를 유연하게 구축하게 구축될 수 있는 플랫폼이 Hybrid 클라우드가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형태의 워크로드를 처리하고 통합할 수 있는 Hybrid 클라우드를 구성하기 위해서 가장 효율적이면서 효율적인 접근방법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는데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HCI)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하이퍼 컨버지드 안프라(HCI)는 Private 클라우드로 시작하여 Hybrid 클라우드로 확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최적의 플랫폼이다. 그중에서 Hybrid 클라우드에 최적화 되어 있는 Hitachi Vantara(이하 H.V) UCP는 앞에서 언급하고 있는 부분들을 충족하고 있는 제품이며 특히 데이터의 통합에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
Hybrid 클라우드와 DX 플랫폼은 데이터의 가치를 실현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데이터에서 가치를 발굴하기 위해서 가장 선행되는 부분은 데이터의 통합일 것이다. 아래부터는 데이터 통합 관점에서의 H.V UCP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H.V UCP는 시중에 출시된 HCI 제품들중에서 Private 클라우드간 및 Hybrid 클라우드간 데이터의 통합을 가장 잘 지원하는 제품이다.
1. Private 클라우드에서 데이터 통합지원
일반적인 HCI는 SDDC 환경을 조성하는데 적절하고 신속하지만 하지만 기존의 데이터와 통합에는 큰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Hybrid 클라우드의 구축을 위하여 우선 Private 클라우드에서의 데이터 통합이 필요하지만 정작 HCI를 구성한 Private 클라우드에서 데이터 통합이 어려워 지므로 추가 비용 및 관리 포인트가 증가하게 된다.
Hybrid Hyperconverged(HCI) 구성: DR구성에서 DB등 민감한 데이터는 스토리지 복제를 통해 진행할 수 있으며 외장 스토리지 <-> HCI 간의 자유로운 데이터 이동을 지원하여 데이터 통합을 손쉽게 지원해 준다.
2. Hybrid 클라우드에서 데이터 통합지원
Hybrid Hyperconverged(HCI) 구성: Private 클라우드에서 통합된 데이터를 Hybrid 클라우드 패키지를 이용하여 외장 스토리지 <-> HCI <-> Public 클라우드간의 자유로운 데이터 이동을 지원하여 데이터 통합을 손쉽게 지원해 준다
H.V UCP는 Hybrid 클라우드용 VMware 제품및 Opensource 기반의 Hybrid 클라우드 제품을 이용하여 다양한 고객 환경을 지원하며 Hybrid 클라우드의 접근을 손쉽게 만들어 준다.
지금까지 Hybrid 클라우드 + DX 플랫폼 구성을 위해서 중점을 두어야 하는 부분들은 데이터 통합 및 통합 관리이며 이 부분들은 가장 많은 시행착오가 필요한 부분이다.
LGH에서는 앞 부분에서 언급한 데이터 통합 부분외에도 통합관리에서도 CMP를 활용하여 VMware 및 Opensource
기반을 모두 지원하여 구성시에 많은 시행착오를 줄여서 기술의 내제화 및 구축 일정을 단축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글|LG히다찌 TS팀 하윤태 책임
쉽게 배우는 클라우드 ③ (0) | 2024.03.25 |
---|---|
쉽게 배우는 클라우드 (2) (0) | 2024.03.19 |
쉽게 배우는 클라우드 (1) (0) | 2024.01.26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의 여정을 지원하는 LGH Cloud Platform (0) | 2022.06.22 |
Cloud Native Management로 Hybrid Cloud 손쉽게 이동하기 (0) | 2020.12.29 |